빡용's 보험다반사

환절기 발병하기 쉬운 뇌출혈!! 어디까지 보장 가능할까요?(feat.외상성뇌출혈)

빡용 2024. 7. 17. 10:23
반응형

 

안뇽하세요 빡용입니다!!

 

요즘 같이 기온이 낮아지는 환절기가 되면 혈관이 수축하여 뇌혈관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보통 뇌졸중, 뇌출혈, 뇌경색 또는 뇌혈관 질환 보험을 통하여 뇌혈관질환을 대비하고 계십니다.

 

뇌출혈의 경우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2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질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뇌동맹류가 터져서 발생하는 뇌출혈이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질병이 아닌 외부의 충격이나 사고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출혈로써 흔히 외상에 의한 정막하출혈과 지주막하출혈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하지면 여기서 꼭 알아두셔아할 사항이 있습니다. 뇌혈관 질환 관련담보의 경우 위에서 두번째로 언급한 외상으로 인하여 발생한 뇌출혈의 경우 보장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0102211013980161

 

위 뉴스 내용을 살펴보면 평소에 고혈압이 있던 40대 남성 A씨가 퇴근 후에 조깅을 하다가 쓰러지면서 뇌출혈을 진단받았습니다.

 

평소 뇌혈관질환을 보장하는 보험에 가입해 놓았던 A씨는 무조건 보장받을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뇌출혈은 진단이나 원인에 따라서 보험금 지급여부가 달라질 수 있기때문에 보험사에서는 넘어지면서 외상으로 출혈이 발생한 것인지, 질병으로 인하여 출혈이 발생하고 넘어지게 된 것인지를 명확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병원에서 정밀한 검사 기록과 비외상성인 출혈이라는 것이 인정되어야 보험금이 지급되며, 질병코드 i를 받게 되면 무제 없이 보험금 지급이 가능하지만 외상성에 해당하는s코드를 받게 된다면 보험금 지급이 불가능해집니다.

 

 

위 약관에도 나와 있듯이 뇌혈관질환의 경우 i60인 지주막하출혈부터 i69인 뇌혈관질환 후유증까지 보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약관 어디에도 외상성에 의한 s코드는 찾아볼수 없습니다. 따라서, 내가 보험을 가입할 때 이러한 내용을 제대로 알고 가입할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갑작스러운 사고에 의한 외상성 뇌출혈과 같은 부분도 보장받길 원하신다면 위 내용처럼 s코드에 대한 부분을 보장하고 있는 '외상성 뇌손상' 특약을 함께 준비해야 합니다. 실제로 신경외과 의사들의 말에 따르면 경막하출혈의 경우 외상에 의해 발생할 확률이 90% 이상에 달한다고 합니다.

 

뇌출혈이 일상생활에서 쉽게 발생하지는 않지만 고혈압환자나 고령의 분들의 경우 갑작스러운 날씨의 변화나 작은 낙상사고에도 언제든지 뇌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나에게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고려하셔서 내가 힘든 순간에 적절하게 보장 받을수 있는 보험을 준비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